캐롯퍼마일 가입 전 캐롯플러그에 궁금증이 생기는 이유는 이 장치가 보험료를 측정해주고 시거잭 자리를 떡 하니 차지하기 때문입니다. 캐롯플러그를 빼면 문제가 된다고 하고 고장 나면 보험료는 또 어떻게 될지 신경 쓰입니다. 이 장치와 친해질 수 있도록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.
캐롯플러그를 받기 전 궁금한 점 3가지
첫번째, 시거잭에서 빼면 어떻게 되고 다른 제품들은 어떻게 써야 할까?
두 번째, 월납형 보험료 계산은 어떻게 될까?
세 번째, 반납, 분실, 고장이 났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?
가장 궁금한 점은 시거잭에서 캐롯플러그를 뺐을때 어떤 페널티를 받게 되고 이 페널티는 언제 적용받는가였습니다. 하나씩 풀어가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. 만약 자동차 전용 앱이 있다면? >> 캐롯플러그 필요없는 커넥티드카 특약 알아보기
캐롯플러그 빼면 어떻게 될까?
먼저 캐롯플러그의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. 캐롯플러그는 내비게이션 앱 T맵과 똑같이 GPS로 적용됩니다. T맵에서 측정한 거리와 캐롯플러그에서 측정한 거리가 똑같죠. 이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계산하기 때문에 캐롯손보에서는 빼지 말라고 안내합니다.
만약 캐롯플러그를 빼고 달렸다면 주행거리 500km를 달린 것으로 적용합니다. 500km는 1회 보험료에 선입한 월주행거리보험료를 1000km과 비교했을 때 큰 수치입니다.
결국 페널티를 받게 되면 선입금을 환급받지 못하고 돈을 더 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. 그러니까 캐롯플러그는 안 빼면 됩니다.
그럼 면도를 하거나 폰충전을 하려면 시거잭을 뽑아야 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?
시거잭이 두 개라면 다른 곳에 캐롯플러그를 꽂으면 되지만 한 개밖에 없는 차라면 빼야 할 경우가 종종 생기죠. 수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요. 어쩔 수 없이 캐롯플러그를 뽑아야 하는 경우 차를 움직이지 않고 뽑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. 캐롯플러그 뽑는 행위자체에 페널티가 발생하는 게 아니라 빼고 주행하는 것에 대한 페널티이기 때문이죠.
단, 탈착 시 캐롯퍼마일 앱에 알림이 가고 임의탈착 카운트에 1 이 올라가게 됩니다. 만약 캐롯플로그 탈부착이 찝찝하다면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.
바로 시가잭 확장 소켓인데요. 차량용 멀티탭이라 생각하면 돼요. 시가잭 확장 소켓을 통해 캐롯플러그를 빼야할 일이 줄어들 수 있답니다.
캐롯 퍼마일 월납형 보험료 계산은 어떻게 될까?
월납형은 기본 13번 냅니다. 처음 1회 차 때 가장 많이 냅니다.
1회 차에 월 기본 보험료 + 월주행거리보험료 1000km 선납 + 긴급출동보험료, 정부보장사업분담금까지 냅니다.
그 이후에는 월 기본 보험료에 캐롯플로그에 측정된 거리에 따른 보험료를 합쳐서 내게 됩니다.
참고로 캐롯플러그의 GPS 주행거리와 자동차 계기판에 표시된 주행거리가 다를 수 있습니다. 그 이유는 차량 계기판은 자동차 바퀴 회전에 따라 측정되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기준은 GPS주행거리에 따라 요금을 계산합니다.
1회 차에 월주행거리보험료 1000km는 왜 선납으로 낼까?
'캐롯퍼마일 가입 하고 캐롯플러그를 받기 전까지 탄 거리에 대한 요금'과 '캐롯플러그를 빼고 달린 페널티에 대한 요금' 계산에 활용됩니다. 약간의 보증금개념으로 생각하면 됩니다. 그래서 기본 13번 이후에 추가적으로 14번째 보험료 계산이 이뤄집니다. 선납한 월주행거리보험료에서 두 요금 차액만큼 돈을 환급받거나 돈을 더 내게 됩니다.
캐롯 플러그 반납, 분실, 고장 났을 경우
캐롯플러그는 캐롯자동차보험을 해지할 때 반납접수도 함께 진행됩니다. 반납 접수가 완료되면 방문 택배기사에게 잘 전달하면 됩니다. 만약 분실해 반납할 수 없다면 보상금으로 28000원을 내게 됩니다. 그 외에도 사용하다 고장이 났다면 캐롯퍼마일 앱에서 고장교체 신청을 하면 됩니다.
고장교체 신청 방법
- 캐롯퍼마일 앱 > 마이 캐롯> 나의 계약 관리> 캐롯플러그 관리 > 고장교체 신청
캐롯 플러그는 보험료를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 신경이 쓰이는 건 사실입니다. 하지만 보험사에서 안내해준 대로 되도록이면 캐롯플러그를 빼지 않고 사용한다면 크게 불편하거나 문제가 될 일은 없을 거 같습니다.
쿠팡 파트너스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