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트럼프 카드로 원카드 하는 방법 및 규칙 정리

by 2I£l∊☭ 2021. 1. 27.

여럿이 모였을 때 트럼프 카드나 마술용 카드인 바이시클 카드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카드놀이인 원카드가 있습니다. 단순한 규칙의 원카드지만 지역마다 규칙이 조금씩 달라 규칙을 정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. 그래서 트럼프 카드로 원카드 하는 방법과 규칙을 정리해봤습니다. 

 

원카드 외 다른 트럼프 카드 게임도 있습니다. 

 

 

원카드 하는 방법

원카드는 처음 받은 카드를 몇 가지 규칙에 따라 버리고 카드를 모두 버리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. 바이시클이나 트럼프 카드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카드놀이입니다. 

 

 

1. 먼저 시작하는 사람이 카드를 섞고 반시계 방향으로 한 장씩 나눠준다.

  • 이때 카드는 기본적으로 2명에서 3명은 7장으로 하며 4명 이상은 5장씩 나눠준다.

2. 남은 카드는 중앙에 두고 맨 위의 카드 한 장을 앞면으로 바닥에 둔다.

3. 게임 진행 방향은 일반적으로 반시계 방향이나 시계방향으로 해도 무관합니다.

4. 자신의 차례에 앞면 카드와 모양이 같거나 숫자가 같은 카드를 내서 자신이 가진 카드를 모두 없애면 됩니다.

 

>> 원카드 하는법 자세히 알아보기 

 

 

헷깔리는 원카드 몇가지 카드 규칙(룰)

원카드 룰이 헷깔리는 이유는 정석룰이 없고 지역,지방마다 규칙이 다 달라서 그렇습니다. 그래도 기본적인 틀은 있으니 기본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. 

 

1. 상대를 방해하는 공격카드 : 상대방이 덱에서 카드를 가져가도록 합니다. 공격카드를 내면 다음 차례 플레이어는 덱에서 해당 카드 수 만큼 카드를 먹거나 이어서 공격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. 

 

▶ 공격카드 종류

 

컬러 조커 : 7장 >> 컬러조커 막는 법

흑백 조커 : 5장

스페이드 A : 5장 또는 3장 >> 스페이드 에이 규칙 자세히 알아보기

A카드 : 3장

2카드 : 2장 

 

공격카드에 대응할때는 더 강한 카드를 내야 차례를 넘길 수 있습니다. 이때도 규칙이 있습니다. 

 

>> 공격카드 원카드 룰 자세히 알아보기


2. 재미를 더해주는 특수카드 : 상대방의 차례를 넘겨 상대방이 카드를 내지 못하도록 합니다.

 

특수카드에는 플레이어 순서에 영향을 주는 J,Q,K 카드가 있고 모양을 바꾸는 7카드가 있습니다. 

 

J카드 : 한 칸 건너뛴 플레이어에게 차례를 넘깁니다. 둘이 남았을 경우 한번 더 기회를 가집니다. 

Q카드 : 게임 진행 순서 방향을 역방향으로 바꿉니다. (시계방향 > 반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 > 시계방향)

K카드 : 두가지 기능 중 한가지를 선택합니다. 

    1. 자신의 차례를 한번 더 가져옵니다. 즉 'K'카드를 내면서 모양이 같은 카드를 한 장 낼 수 있습니다. 
    2. 두 칸 건너 뛴 플레이어에게 차례를 넘깁니다. 차례를 건너 뛴 플레이어는 카드를 낼 수 있는 기회를 한턴 놓치는 효과를 줍니다. 

 

 

 

▶ 모양 변경 카드

7 카드 : 내면 원하는 모양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. 기존 모양을 유지하거나 다른 모양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.